로그인 | 처음으로 | 기사입력 | 리포터(선교기자) 가입 | KCM 홈
 
   특별호 12호 바이블 웨이 [05-08]
   제375호 [05-07]
   제374호 [10-30]
속보(긴급기도제목)
선교현장
선교소식
선교단체
푸른섬선교정보
AFMI
교계, 문화
오피니언
목회, 신학
청년, 대학생
기획, 특집
포토/동영상
해외한인교회
선교학자료
해외일반
한국일반
주앙교회
미션매거진을 만드는 사람들...
facebook 미션매거진 편집회의
섹션 청년, 대학생 > 등록일 2006-11-27
작성자 정종엽 (taisao)
영적성장-끈기 3. 끈기를 위한 5가지 행동원칙
행동.. 은밀.. 평생.. 의지.. 평가..
끈기를 기르는 데도 분명하지는 않지만 어렴풋하게나마 원칙들이 있음을 발견한다. 행동.. 은밀.. 평생.. 의지.. 평가..

첫째, 즉시 행동에 옮겨라. 끈기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말하는 것도 사실은 별 가치가 없다. 끈기는 그것을 가차 없이 행동에 옮기는 사람의 몫이 된다.

둘째, 은밀하게 진행하라. 끈기를 기르는 일은 대개는 은밀하게 해야 하는 별 재미 없는 작업이다. 끈기를 기르는 사람들은 자신의 노력에 대해 오랫동안 침묵하는 법을 배운다. 혼자 하는 훈련을 모두에게 떠 벌리면 훈련의 질은 물론 효과도 떨어진다. 말은 값싸다. “그냥 하라”

셋째, 끈기는 끝이 없다. 끈기 있는 믿음을 기르는 과정은 결코 끝나지 않는다. 평생 이어지는 계획적인 모험이다. 결혼 후 7년 동안 남편과 살았는데 그 후로 과부가 되어 팔십사 세가 된 “안나” 라고 하는 여성에게 감동을 받았다(눅2:36-37). 그녀는 개인적 성장과 하나님 그 분의 목적을 알고자 하는 갈망을 멈추지 않는다. 그저 끝없이 찾아 나서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나는 혹시 현실에서는 전혀 통하지 않는 환상 속의 믿음을 지키는 시늉만 하면서 살고 있지는 않을까?

넷째, 하나님을 의지하라. 자연적 능력과 재능에 기대하는 일은 끈기를 추구하는 데 한계가 있다. 하나님이 내 삶에 달려드셔서 내 공허한 영혼을 보여 주실 때, 다른 사람들이 부정하거나 변명하면서 그냥 물러서더라도, 멈춰서 참고 견딜 수가 있다. 이 때, 더 깊은 수준의 끈기를 기르고 얻는 법을 배우게 된다.

다섯째, 인생 전반에 걸쳐 평가하라. 끈기를 추구하는 일은 순간순간 측정하기 어렵다. 그것은 인생에 대한 장기적인 투자이다. 마르틴 부버는 이렇게 썼다.
“나무 앞에 서서 나무가 어떻게 자라는지 얼마나 자랐는지 보려고 끊임없이 지켜본다면, 아무것도 보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늘 나무를 보살피고, 잔가지를 치고, 해충을 막아 주면, 충분한 시간이 지나면 서서히 자랄 것이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필요한 것은 그가 장애물을 극복하는 일인데, 그러면 활기를 얻고 자라날 것이다. 그러나 얼마나 자랐는지 보려고 사람을 시간 단위로 검사하는 것은 옳지 않다.”

우리는 평생에 대해 논하고 있다.인생의 후반부에 이를수록 지혜, 지적 활력, 체력, 깊은 영성이 점점 더해져 예수님 나라를 위해 위대한 일을 할 수 있는 제자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전반부의 그는 눈에 잘 띄지 않았을 수도 있다. 그러나 인생의 후반부는 인생에서 가장 유익하고 생산적인 기간이 될 수 있고, 반드시 그래야 함은 물론이다.

출처 : 고든 맥도날드, 영적 성장의 길(두란노, 2005), 44-51.
정리 : 정종엽 리포터 keepyourup@hanmail.net
프린트 메일보내기
관리자 모드TOP